@ 활 쏘기 실기 및이론

활쏘기

완 재 2006. 10. 14. 19:28
 

1. 활쏘기


0, 우리활이 왜 좋은가


조상의 슬기와 얼이 담긴 전통적 스포츠이다.

 우리활 궁도는 예부터 우리민족에게 가장 대중화된 무예(武藝)였고, 역대왕조의 임금과 문무백관이 즐기고 양반의 자제가 반드시 익혀야 할 필수과목이었다. 우리 조상들은 활을 통해 심신단련과 장부로서의 호연지기(浩然之氣)를 길러왔다. 게다가 우리활은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민족궁이다.


0, 남녀노소 누구나 할 수 있다.

 우리활 궁도는 옛부터 남녀노소 구별없이 배우고 줄길 수 있었던 우리민족의 생활체육이였다. 활의 강도는 여러 단계로 분류되어 있기 때문에 팔의 힘이 약한 사람이라도 자기 힘에 맞는 활을 선택해서 무리없이 즐길 수가 있다.

과격한 운동은 젊었을 때나 할 수가 있고 갑자기 중지하게 되면 몸의 상태가 나빠진다. 그리고 몇년동안 쉬게 되면 다시 그 운동을 할 수 없게 된다.

하지만 궁도는 자기 힘에 맞는 활을 쏘게 되기 때문에 늙어서도 얼마든지 계속할 수가 있다.


0, 혼자서도 즐길 수 있는 스포츠이다.

 궁도는 축구나 농구,배구 등 단체경기가 아니라 어디까지나 개인기록 경기이다. 테니스나 베드민턴과 같이 상대가 있어야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자기와 과녁과의관계에서 이루어 지는 거으로혼자서도 할 수 있고 단체로도 할 수가 있는 체육이다.

혼자서 활을 쏘더라도 세상의 모든 잡사(雜事)를 잊고 무아(無我)의 경지에서 쏜 화살이 과녁에 적중할 때의 쾌감과 묘미는 활을 쏘는 사람만이 느낄 수 있는 큰 기쁨이다. 살 한대면 모든 스트레스가 해소된다.


0, 건강에 좋은 장수운동이다.


  우리활은 예부터 장수운동으로 꼽혔다. 때문에 역대왕조의 임금들이 활쏘기를 즐겼다.

궁도는 항상 올바른 자세와 균형을 요구하는 운동인 까닭에 척추를 바르게 신장하고 가슴을 확장하며 언제나 바른자세를 갖는 태도와 습관을 기른다. 활이 건강에 좋은 이유를 좁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다음과 같다.


궁도는 과녁에 명중시키기 위해서는 안정되고 바른 자세가 요구뇌는 것이다. 그래서 척추는 상하로 꼿꼿이 세워야 하고 가슴은 좌우로 확장되어 종횡으로 균형잡힌 자세가 된다. 따라서 궁도를 하면 항상 바른 자세를 갖는 태도와 습관을 기르게 되는 것이다.


궁도는 전신의 근력을 정중도의 긴장과 이완작용에 의해 이루어지는 운동으로, 이를 반복함으로써 근육의 신축성과 근력이 증가하고 신경기능을 향상시켜서 지구력을 증가시킨다.


궁도는 정적인 운동이기는 하나 단전에 힘을 넣는 복식호흡을 수반하는 운동이다. 단전에 기력을 집중시키는 복식호흡을 하는 것으로써 몸과 마음이 안정된다. 또 복식호흡에 따라 내장의 혈액순환이 잘 되고 내장기능도 튼튼해지는 것이다.


궁도는 긴장과 이완의 반복운동이므로 피의 순환을 촉진하게 되어 내장의 여러 기관의 기능을 향상시켜 신체를 조화롭고 균형적으로 발달케 한다. 특히 활을 만작할 때 자신도 모르게 단전호흡이 이루어져서 호흡기능을 발달시키고 기력을 증진케 한다.


궁도는 상하,좌우 힘으 균형이 요구되는 운동이다. 밀고, 당기도 과녁에 맞추기 위해서는 힘의 균형이 필요하며 이 때문에 균형감각이 발달하게 된다.


0, 정신수양과 사회생활에도 유익하다.


   궁도는 몸과 마음이 혼연일체가 되어 무아의 경지에서 활을 쏠 때 비로소 진가를 얻을 수 있는 운동이다. 따라서 무엇보다도 정신의 안정고 정신집중이 필요하다.


그래서 정서를 안정시키고 침착성과 정신적 대범성을 키우게 된다.

궁도는 상호간에 정신통일을 가장 필요로 하기 때문에 동료나 상대의 입장을 존중하게 되며 예의를 중히 여겨 협동정신을 기르게 된다.


궁도는 살을 날려 보내는 운동이기 때문에 이것을 바르게 취급하지 않으면 위험물이 된다. 따라서 궁도는 항상 적극적으로 안전수칙을 지키는 태도와 습관을 기른다.


궁도는 여가시간을 건전하게 활용하고 건강한 생활을 실천하는 태도와 습관을 기른다.

궁도는 어디까지나 인내와 노력이 없이는 안되는 운동이다. 숙달이 돼 나가는 과정에 여러차례 벽에 부딛치고 스럼트와 마네리즘에 빠지기도 한다. 그것을 극복해 나가는 노력과 인내력이 요구되는 것이다.

노력을 하지 않고 중도에서 죄절을 하게 된다면 그 사람은 무엇을 해도 성공하긴 어려울 것이다.


궁도에서는 처음부터 이같은 노력을 계속해서 축적해 나가며 발전하는 것인 까닭에 노력을 한 가치를 몸으로 실감해서 알게 된다. 또 배운 대로 충실하게 실천해야만 발전할 수 있는 운동이기에 성실한 마음과 공부와 노력이 필요한 것이다.

자기 자신은 배운대로 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되지 않는 경우, 어떻게 하면 그것이 될 수 있겠는지, 그 공부와 노력이 필요하다.


때에 따라서는 머리에 굳어 버린 생각부터 과단성 있게 털어버리고 발상의 전환을 할 줄 알아야 할 경우도 있다. 뿐만아니라항상 몸고 마음을 스스로 안정되게 수양을 하기 때문에 긴급한 사태에도 냉정하게 대처할 능력을 갖게 된다.

0, 정신수양이 되는 이유


   궁도는 어디까지나 자기자신과의 대결이다. 활쏘기의 결과는 자기자신에게 돌아오게 되는 것이니, 상대는 과녁이 아니라 자기자신이다. 때문데 항상 자기를 연마하고 반성하며 자신과 대결하지 않으면 안된다. 자기자신을 극복하지 않으면 단되는 것이다. 마음의 동요는 곧 활쏘기의 결과로 나타나는까닭에 언제나 평안한 마음으로 활쏘기에 임하는 수련이 필요하다.

주위 환경의 자극과의 개결이다. 사람의 마음은 주위 환경에 좌우되가가 쉽다. 많은 사람이 보고 있을 때 궁도대회장과 같은 장소에서는 외부로 부터의 정신적 자극에 마음의 안정을 일기 쉽다. 때문에 궁도는 어떤 주위 환경 조건에서도 덩신을 집중시키는 수련이 필요하게 된다. 주위환경에 동요됨이 없이 몸과 마음을 자기 스스로가 자유로히 조정할 수가 잊고 잡념을 털어 버리기 위한 정신수양을 하게된다.


'@ 활 쏘기 실기 및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활을 배우려 할때  (0) 2006.10.14
활의 역사  (0) 2006.10.14
활터의 예절  (0) 2006.10.12
비정비팔  (0) 2006.10.10
김병곤 접장의 일기  (0) 2006.1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