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서 동영상

참초제근

완 재 2023. 4. 6. 09:30

 

斬草除根<참초제근>

 

 

(벨 참)

(풀 초)

(섬돌 제)

(뿌리 근)

 

잡초를 없애려면 뿌리까지 뽑아야 한다

 

5월 경신(庚申), ()나라 장공(莊公)이 진()나라를 침략해 많은 포로를 잡았다. 과거 정 장공이 진나라에 우호 관계를 요청했지만 진 환공(桓公)은 거절했다. 환공의 동생인 오보(五父)어진 사람을 가까이하고, 이웃과 사이좋게 지내는 것(親仁善鄰)은 나라의 중요한 일입니다. 임금께선 정나라의 요청을 수락해야 합니다라고 간언했다. 환공은 ()과 위()나라가 골칫거리다. 정나라가 무엇을 도와줄 수 있겠나라며 끝내 거절했다.

 

군자가 이를 이렇게 평가했다. “선은 놓쳐서는 안 되고 악은 키워서는 안 된다. 이는 진 환공을 두고 한 말일 것이다.

악을 키우고 바로잡지 않으면(長惡不悛·장악부전) 바로 재앙을 자초할 것이다. 비록 구제하려 한들 가능하겠나!”

 

상서(商書)악이 만연하니 들판에 불이 타오르는 듯하다. 불을 향해 가까이 갈 수 없으니 어찌 진화할 수 있겠는가라 했다.

 

()나라의 대부 주임(周任)이 일찍이 말했다. “위정자가 악을 보면 마치 농부가 잡초를 제거할 때 힘을 쓰듯 풀을 베고 쌓아 썩히고, 잡초의 뿌리까지 제거해 더는 번식하지 못하게 해야 한다(絕其本根 勿使能殖). 그러면 선이 신장될 것이다.”

 

이상은 춘추좌전(春秋左傳)은공(隱公) 6(BC 707)’의 기록이다. 잡초를 없애려면 뿌리까지 뽑아야 한다는 성어 참초제근(斬草除根)의 출처다.

같은 시기 정나라의 공자려(公子呂)는 장공에게 잡초를 벨 때 뿌리를 남기면(斬草留根·참초유근) 봄이 되면 다시 자라난다(逢春再發)”고 조언했다. ()나라 풍몽룡(馮夢龍)이 지은 동주열국지에 나온다.

 

참초제근참초유근두 성어가 북한 핵 문제를 연구하는 해외 학계에서 회자(膾炙)된다는 소식이다. 북핵 해법을 둘러싼 북·미 간 동상이몽(同床異夢)을 꼬집은 표현이다. ·미의 북핵 전략이 핵무기를 모두 제거하는 참초제근이라면 북한의 일관된 협상 전략은 이미 개발한 핵무기를 지키는 참초유근전략임을 드러낸 설명이다.

 

 

 

'@ 행서 동영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옥취사  (181) 2023.04.28
사랑  (162) 2023.04.16
항상기뻐하라  (173) 2023.03.24
피갈회옥  (141) 2023.03.15
월만즉휴  (150) 2023.0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