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명리학

차례 및 제1장 명리의 기초

완 재 2009. 10. 23. 18:00

 

  차례

 

머 리 말

제1장 命理의 基礎

 

제1절 명리의 음양 오행 .........................................14

1. 음양 (陰陽)

2. 五行

3. 천간(天干)

4. 지지

5. 육십갑자

제2절 사주 배열법...................................18

1. 년주 세우는 법

2. 월주 세우는 법

3. 일주 세우는 법

4. 시주 세우는 법

◎ 참고 : 야자시와 조자시

☆ 서머 타임 실시 기간

5. 대운 세우는 법

 

제2장 五行

 

제1절 음양오행의 조화.......................................... 24

1. 오행의 상생

2. 오행의 상극

3. 오행의 왕쇠

제2절 천간(天干)과 지지(地支) ...............................................25

1. 천간

가. 木............................................25

(1) 木의 性格

(2) 木의 四時의 吉凶

1) 甲木 / 27

★ 甲日→仁

★ 甲木 日柱

2) 乙木 /29

★ 乙日→仁

★ 乙木 日柱

나. 火............................................31

(1) 火의 性格

(2) 火의 四時의 吉凶

1) 丙火→禮 /33

★ 丙日

★ 丙火 日柱

2) 丁火→禮 /35

★ 丁日

★ 丁火 日柱

다. 土..............................................37

(1) 土의 性格

(2) 土의 四時의 吉凶

1) 戊土 / 39

★ 戊日-信

★ 戊土 日柱

나) 己土 / 41

★ 己日→信

★ 己土日柱

라. 金.............................................43

(1) 金의 性格

(2) 火의 四時의 吉凶

1) 庚金 / 45

★ 庚日→義

★ 庚金 日柱

2) 辛金 / 47

★ 辛日→義

★ 辛金 日柱

마. 水.............................................49

(1) 水의 性格

(2) 水의 四時의 吉凶

1) 壬水 / 51

★ 壬日→智

★ 壬水 日柱

2) 癸水 / 53

★ 癸日→智

★ 癸水 日柱

2. 지지 (地支) ..............................................56

★. 지장간(支藏干) /59

 

 

제3장 諸合과 諸殺

☆. 사주보는 법 / 60

제1절 諸合................................................60

1. 천간합

2. 지지합

가. 지지 육합

나. 지지 삼합

다. 지지 방합

제2절 諸殺...........................................................63

1. 천간충(天干沖)

2. 지지충

3. 지지형(地支刑)

4. 파(破)

5. 해(害)

제3절 吉星과 凶星................................................69

1 천을귀인(天乙貴人)

2 월덕귀인(月德貴人)

3 천덕귀인(天德貴人)

4 문창귀인(文昌貴人)

5 금여(金輿)

6 건록(建祿)

7 삼기(三奇)

8 천사(天赦)

9 역마(驛馬)

10 천의성(天医星)

11 백호대살(白虎大煞)

12 괴강(魁罡)

13 도화(桃花)

14 양인(羊刃)

15 삼재팔난(三災八難)

16 고진과숙(孤辰寡宿)

17 상문․조객(喪門․弔客)

18 원진(怨嗔)

19 화개(華蓋)

20 공망(空亡)

21 목욕살(沐浴煞)

22 명궁(命宮)

23 원진(怨嗔)과 귀문(鬼門)

24 천라지망살 (天羅地網殺)

25 소실살 (小室殺)

26 생사이별살 (生死離別殺)

27 효신살 (梟神殺)

28 탕화살 (湯火殺)

29 홍염(紅艶)

30 현침(懸針)

31 고난(孤鸞)

32 평두(平頭)

34 귀문관살(鬼門關煞)

35 탕화(湯火)

36 급각살(急脚煞)

 

제4장 六神 및 十二運星

제1절 六神...........................................................89

1. 육신표출법

2. 육신의 성격

가. 比肩 (비견)

나. 劫財 (겁재)

다. 食神 (식신)

라. 傷官 (상관)

마. 偏財 (편재)

바. 正財 (정재)

사. 偏官 (편관)

아. 正官 (정관)

자. 偏印 (편인)

차. 正印 (정인)

제2절 십이운성(十二運星).....................................111

☆ 십이운성이란?

※ 왼손을 이용한 십이운 표출 법 /

1. 장생 /

2. 목욕

3. 대건

4. 관록

5. 제왕 /

6. 쇠

7. 병

8. 사

9. 장 /

10. 포(절)

11. 태

12. 양

★ 사생지 ( 四生地 )

★ 사고지 ( 四庫地 )

★ 納音五行 과 十二運

 

 

제5장 用神 및 格局

제1절 용신(用神).................................................127

1. 억부

2. 병약

3. 조후

4. 전왕

5. 통관

◑ 신강 신약 /

제2절 격국..........................................................130

격국(格局) 찾는 3대 원칙

1. 내격(內格)

가. 인수격....................................

나. 편인격

다. 건록격

라. 양인격

마. 식신격....................................

바. 상관격

사. 정재격

아. 편재격

자. 정관격....................................

차. 편관격

2. 변격(變格)

가. 전왕격(專旺格).........................

(1) 목일곡직격(木日曲直格)

(2) 화일염상격(火日炎上格)

(3) 토일가색격(土日稼穡格)

(4) 금일종혁격(金日從革格)

(5) 수일윤하격(水日潤下格)

나. 종격(從格)...............................

(1) 종살격(從殺格)

(2) 종재격(從財格)

(3) 종아격(從兒格)

(4) 종강격(從强格)

다. 종화격(從化格).........................

(1) 갑기합화토격(甲己合化土格)

(2) 을경합화금격(乙庚合化金格)

(3) 병신합화수격(丙辛合化水格)

(4) 정임합화목격(丁壬合化木格)

(5) 무계합화화격(戊癸合化火格)

제6장 行運

제1절 행운의 길흉...............................................142

1. 년운(年運) /

가. 비겁년

나. 재성년

다. 관성년

라. 인성년

마. 식상년

2. 대운(大運) /

제2절 실제감정.................................................... 146

1, 사주 보는 순서 /

2, 실례 /

가. 모 부인 ................................

★ 해설

★ 사주감정

나. 모 공무원...............................

★ 용신 및 격국

다. 모 사업가...............................

★ 용신 및 격국

제3절 기타..........................................................158

1. 궁합 / 148

2. 질병 / 148

3. 직업 / 150

4. 여명 / 153

5. 남명 / 157

☞ 諸合 및 諸殺

 

 

머 리 말

하늘의 명에 따라 살고자하는 마음으로 이글을 써 본다.

각자 삶의 철학과 인생살이의 방법이 있으니 좋고 나쁨을 떠나서 명리를 이해하고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살아오는 동안 좋은 일, 나쁜 일, 좋은 사람, 싫은 사람, 많이도 겪고 경험을 하면서 나름대로 해결해 보려고 무던히도 애쓰던 일이 한두 번이 아니다. 어려울 때 빌려준 돈을 갚지 않거나 일이 하나도 풀리지 않을 때, 나쁜 일들이 몇 가지가 겹쳐 나타날 때, 자식, 아내, 형제, 친구, 직장, 사업 등등 희로애락은 어느 곳에나 나타난다. 해결될 일은 쉽게 해결되지만 안 되는 일은 전혀 진전이 없었다. 그러면 어려워도 해결 되는 것은 무슨 이치이고 쉬운데도 해결이 안 되고 풀리지 않는 것은 무슨 이치인가? 주어진 운명을 바꿀 수는 없다 하더라도 그야 말로 석가가 말한 生老病死(생로병사)의 시기와 喜怒哀樂(희로애락)의 시기를 알 수는 없는가!

 

왜?

 

그래서 어떤 책에서도 공감이 없던 것을 命理學(명리학)을 접하고 나서야 조금이나마 삶의 오묘함과 하늘의 이치를 짐작됨이 있어 이렇게 적어본다.

 

明心寶鑑(명심보감)에 列子(뒷말에 子가 붙는 것은 높임말로 “선생” 이라는 뜻. 예를 들면 공자, 맹자, 노자, 순자, 장자, 열자 등)가 한 말이 있다.

 

列子曰 痴聾痼啞도 家豪富요 智慧聰明도 却受貧이라 年月日時가 該載定하니

열자왈 치롱고아    가호부    지혜총명    각수빈       연월일시     해재정

算來由命不由人이니라.

산래유명불유인

 

열자(列子)가 말하기를, "어리석고 귀먹고 고질이 있고 벙어리라도 집은 큰 부자요, 지혜 있고 총명하지만 도리어 가난하다. 운수는 해와 달과 날과 시가 분명히 정하여 있으니 계산해 보면 부귀는 사람으로 말미암음에 있지 않고 명에 있는 것이다."고 하였다.

 

A, B, C, D, E가 있는데 내게 A가 원수질 일을 하였다면 A가 아니고 B, C, D, E를 만났어도 같은 일을 당했으리라는 해법이다. 그래서 원수로 생각 하지 않고 너그럽게 용서할 수 있는 인격자가 되는 아주 쉬운 진리이고 哲學(밝은 학문)이다. 또 아주 좋은 일이 있어 성공을 하였고 행복해졌다면 이것은 내가 똑똑하고 현명해서가 아니라 하늘이 내게 준 福이란 걸 안다면 여전히 氣高萬丈(기고만장)은 않으리라는 겸손의 법칙이다.

인간의 삶을 전부 운명으로 논할 수는 없지만 자연의 법칙에 순응하고 싶고 거스르지 않는 하루들을 보내고 싶어진다.

 

2003년 7월 완재 송기영

 

제1장 명리의 기초

 

★ 運命(운명)이란!

인간사를 들여다보면 우연과 숙명 또는 운명이라는 말이 있다.

누구는 죽 한술 못 먹는 집안의 막내로 태어나고 누구는 고관대작에 큰 아들로 태어나 호의 호식한다. 허약체질, 건강체질, 또 희로애락의 불균형성으로 똑같이 부여 받지 못 한체 생을 살다가 흙으로 돌아간다. 얼마나 안타까운 일인가!

 

이러한 일들을 과학에서는 필연은 한정된 극 소수이고 대개 우연이라고 결론 하게 된다. 인간 사회에서는 이 偶然(우연)을 宿命(숙명) 또는 운명이라고 부른다.

運命의 발견은 인간의 懷疑(회의)와 思索(사색)의 첫 걸음이다.

 

거대한 운명의 작용력에 대항하여 우연과 숙명의 壓迫(압박)에서 벗어나려는 인간의 몸부림으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究明(구명)하여 그 정체를 파악하고 인간 생활에 이용 하려 한다.

 

★ 運命(운명)과 나의 갈길

운명학 또는 명리학을 사주 추명학이라고도 하며 인간이 태어난 년, 월, 일, 시를 가지고 통계학적으로 五行의 生剋(생극), 旺盛(왕성) 休囚(휴수) 制化(제화)등의 법칙에 의하여 분류 추명하여 예측되는 吉凶禍福(길흉화복)을 의미 하는 것이다.

 

인간은 경험과 체험을 존중하고 중히 여겨 과거의 실패, 차질 오산등 쓴 경험을 살려 장래의 선도에 유용하는데 사주추명학은 실패, 차질 오산등이 일어나기 전에 미리 예지하여 선으로 전환 시키는데 가치와 진가가 있다

 

명리학은 공자가 말하길 “자기 명을 모르는 자는 군자가 아니다” 라고 말씀한 것 같이, 우리 인간들은 나에게 주어진 천명이 무엇인가를 알아서 安分知足(안분지족), “자기 분수를 알고 만족함을 안다” 라는 말이 있듯이 뜬 구름 같은 욕망을 찾아 평생을 분쟁과 쟁탈로 허비하거나 낭비 하지 말고 분수를 지켜 마음을 교화하고 말없이 꾸준히 자기 일에 충실 하다보면 내가 나아갈 길이 무엇인가를 깨닫게 되어 마음의 평온을 얻게 되는 진리의 학문이 바로 명리학 이다

 

 

 

 

제1절 명리의 음양오행

 

1. 음양 (陰陽)

음양(陰陽)은 반대의 개념을 가지고 하늘이 있으면 땅이 있고 밤이 있으면 반드시 낮이 있듯이 陽이 있기 때문에 陰이 있고, 陰이 있음으로 해서 陽이 존재할 수 있는 것이다.

남자가 있으면 여자가 있고 서로 어울림이 중요 하듯이 명리학에서는 이 음양의 조화가 대단히 중요하여 四柱八字(사주팔자)를 구성하는 천간과 지지에 각각의 음양의 기(氣)가 존재하는데 음양의 대비가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면 길하지만 때로는 陰이 많다거나 陽이 많아 음양의 조화를 이루지 못하면 필시 재앙이 따른다.

 

2. 오행 (五行)

우주의 모든 기운을 다섯 가지 물질로 크게 나누고 이름을 木(나무), 火(불), 土(흙), 金(쇠), 水(물) (목 화 토 금 수)로 붙이고 오행이라 하며 이 기운을 대우주라고 하고. 사람도 똑같은 오행으로 태어나기 때문에 소우주라고 한다.

 

하늘에는 다섯 개의 오행(목화토금수)을 양과 음으로 분류하여 10개가 되며, 땅에도 오행이 있는데 분류하면 12개이다 그래서 하늘의 오행을 10간이라 부르고 天干(천간) 이라고도 하며, 땅의 오행을 12지라 칭 하고 地支(지지)라고도 한다.

 

천간(10간)과 지지(12지)의 조합으로 육십갑자가 만들어 지며 양은 양끼리 음은 음끼리 조합된다.

 

3. 천간 (天干)

甲乙丙丁戊己庚辛壬癸(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

(+),(-),(+),(-),(+),(-),(+),(-),(+),(-)

10개의 글자가 하늘을 나타내는 천간(天干)이다.

( ) 속은 음과 양을 나타낸다.

 

4. 지지 (地支)

子丑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12개의 글자가 땅을 의미하는 지지(地支)이다.

5. 육십갑자 (六十甲子)

육십갑자는 양은 양, 음은 음끼리 조합된다.

(+),(-),(+),(-),(+),(-),(+),(-),(+),(-)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甲子

++

乙丑

--

丙寅

++

丁卯

--

戊辰

++

己巳

--

庚午

++

辛未

--

壬申

++

癸酉

--

 

계유 다음은 갑이 술과 합하여 갑술이 되고 을은 해와, 병은 자와 이와 같이 천간과 지지를 연속하여 배합해 나가면 60개의 기둥이 설립 되는데 이를 통칭 60甲子라 한다.

 

甲(+)子(+), 乙(-)丑(-), 丙(+)寅(+),丁(-)卯(-), 戊(+)辰(+), 己(-)巳(-),

庚(+)午(+), 辛(-)未(-), 壬(+)申(+), 癸(-)酉(-) 甲(+)戌(+), 乙(-)亥(-),

丙(+)子(+), 丁(-)丑(-)......

 

 

☞ 육십갑자 (六十甲子)

甲子

乙丑

丙寅

丁卯

戊辰

己巳

庚午

辛未

壬申

癸酉

甲戌

乙亥

丙子

丁丑

戊寅

己卯

庚辰

辛巳

壬午

癸未

甲申

乙酉

丙戌

丁亥

戊子

己丑

庚寅

辛卯

壬辰

癸巳

甲午

乙未

丙申

丁酉

戊戌

己亥

庚子

辛丑

壬寅

癸卯

甲辰

乙巳

丙午

丁未

戊申

己酉

庚戌

辛亥

壬子

癸丑

甲寅

乙卯

丙辰

丁巳

戊午

己未

庚申

辛酉

壬戌

癸亥

 

 

위의 巳(-)午(+), 亥(-)子(+)의 음양은 육십갑자를 쓸때 통상 쓰지만 실제로 사주상에서는 음(陰)양이 바뀌어. 巳(+)午(-), 亥(+)子(-)로 쓴다.

☞ 음양오행의 분류 (陰陽五行의 分類)

天干

陰陽

地支

辰戌

丑未

五行

季節

方位

中央

西

生氣

旺氣

鈍氣

肅殺之氣

死氣

正午

正午

 

☆ 木은 天干은 甲乙 陽陰이요, 地支는 寅卯 陽陰이고, 五行은 봄(春)이요 方位는 東

쪽이고 色相은 靑색이요 뜻(意)은 어짐(仁)이요 기운(氣)은 生氣요 날(일)로 말하면

아침(朝)을 뜻한다.

 

는 天干은 병정 陽陰이요, 地支는 사오陽陰이고, 五行은 여름(하)이요 方位는 남쪽이고 色相은 빨간(적)색이요 뜻(意)은 례의(례)이고 기운(氣運)은 왕기(旺氣)요 날(日)로 말하면 정오를 뜻한다.

 

土는 天干은 무기 陽陰이요, 地支는 진술(陽)축미(陰)이고, 五行은 季(끝계)로서 전 계절의 끝이요 方位는 중앙이고 色相은 황색이요 뜻(意)은 믿음(信)이고 기운(氣運)은 둔기(鈍氣)요 날(일)로 말하면 정오를 뜻한다.

 

天干은 경신 陽陰이요, 地支는 신유陽陰 이고, 五行은 가을이요 方位는 서쪽이고 色相은 백색이요 뜻(意)은 의리(의)이고 기운(氣)은 숙살지기(肅殺之氣)요 날(일)로 말하면 저녁을 뜻 한다

 

는 天干은 임계 陽陰이요, 地支는 자해陽陰이고, 五行은 겨울이요 方位는 북쪽이고 色相은 흑색이요 뜻(意)은 지혜(智)이고 기운(氣)은 사기(死氣)요 날(일)로 말하면 한밤중을 뜻 한다.

 

구 분

10 간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

12 지

寅 卯

巳 午

辰戌丑未

申 酉

亥 子

상 생

목생화

화생토

토생금

금생수

수생목

상 극

목극토

화극금

토극수

금극목

수극화

마 음

인정, 자비

예의, 공명

신용, 욕심

의리, 살기

지혜, 불평

색 깔

청 색

적 색

황 색

백 색

흑 색

일 년

여 름

환절기

가 을

겨 울

하 루

아 침

점 심

오 후

저 녁

방 향

동 쪽

남 쪽

중 쪽

서 쪽

북 쪽

신 체

신경계

순환계

소화계

뼈 조직계

혈액계

오 장

간 장

심 장

비 장

폐 장

신 장

육 부

쓸 개

소장, 삼초

대 장

방 광

얼 굴

시력(혀)

신 맛

쓴 맛

단 맛

매운 맛

짠 맛

성 질

성 냄

기 쁨

생 각

근 심

놀 람

변 화

태어남

자라남

변 함

거 둠

감 춤

직 업

교육, 의학

연예, 예술

공직, 생산

군경, 금융

사업, 경제

인 생

소년기

청년기

중년기

장년기

노년기

지 역

강원도

경상도

충청도

전라도

함경도

세 계

극 동

적도 부근

중국, 인도

유럽, 미국

북구, 러시아

자동차

가속기

동력기

변속기

정지기

윤활유

기 운

풍(風)

열(熱)

습(濕)

조(燥)

한(寒)

오행성

곡 직

염 상

가 색

종 혁

윤 하

발 음

ㄱ ㅋ

ㄴㄷㄹ ㅌ

ㅇ ㅎ

ㅅㅈㅊ

ㅁㅂㅍ

입 속

맛보기

혓바닥

입 술

치 아

선천수

3, 8

2, 7

5, 10

4, 9

1, 6

후천수

1, 2

3, 4

5, 6

7, 8

9, 10

음 양

양중음

양중양

음양 중화

음중양

음중음

기 체

산소,유기질

질소, 기체

고 체

탄소, 무기질

수소, 액체

 

 

 

“황제가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세상을 어지럽히는 천우를 대적하여 이를 쳐 죽이니 그 유혈이 백리를 뻗쳐 다스리기가 힘들어 목욕재계하고 하늘에 비니 하늘이 이를 가상히 여겨 십간을 펴서 하늘의 형태를 상징하고 십이지를 각지게 펴서 지형을 상징하고 그 빛을 합하여 職門(직문)에 명하여 이를 널리 퍼지게 하니 그 후는 잘 다스려 지도다. 후일 대요씨가 나와 세상일을 걱정하여 가로되 아- 황제가 성인으로서도 악살들을 능히 다스리지 못 하였거늘 후세의 제해를 장차 어찌 하리요 라고 탄식하여 마침내 십간십이지를 합하여 육십갑자를 배성 하도다 라고 기술되어있다”

어찌되었던지 천지간 대우주의 자연율을 푸는 기호로서 만든 것 같다

 

 

제2절 사주 배열법 (四柱 排列法)

 

사주란 네 기둥이라는 뜻으로 사람이 출생한 년, 월, 일, 시를 말한다. 출생한 년주와 월주, 일주, 시주를 말함인데 간지가 각각 두자씩 이므로 사주팔자라고 한다.

 

태어난

해의 간지를 년주(年柱)라 하고,

달의 간지를 월주(月柱),

날의 간지를 일주(日柱),

일의 간지를 시주(時柱)라 한다.

 

1. 년주(年柱) 세우는 법

년주는 그 해의 간지이므로 만세력을 참고하면 쉽게 찾을 수 있다.

이 때 주의해야 할 것은 생년(生年)은 음력을 기준으로 정월 초하루부터 구분하나, 사주학에서는 입춘(立春)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 또 입춘 당일에 출생했다 하더라도 전년과 신년의 구분을 입춘 절입 시각(時刻)으로 결정한다.

예를 들면, 1993년 癸酉년은 정월 열사흘 날이 입춘인데 오전 3시에 절이 바뀐다. 만약 3시에 출생했다면 전년도인 壬申년이 되는 것이다.

 

2. 월주(月柱) 세우는 법

년의 간지를 정할 때 입춘을 기준으로 하듯이 각월의 간지를 정함에 있어서도 절입 시기를 표준으로 한다. 월주의 지지는 어느 해를 막론하고 각 월마다 고정되어 있으므로 암기해두면 편리하다. 월주의 천간은 일정한 법칙에 의해서 정해진다. 가령 甲년이나 乙년에 출생한 자가 정월달 생일이면 정월은 입춘 절입 달로 지지는 寅으로 고정되어 있다

 

★ 월별 절입 시기

정월 - 입춘(立春) 寅月 초 봄으로 만물이 소생 (목)

2월 - 경칩(驚蟄) 卯月 봄기운이 왕성 (목)

3월 - 청명(淸明) 辰月 봄기운이 쇠퇴 (봄이지만 토로서 春의 창고)

4월 - 입하(立夏) 巳月 초 여름으로 만물이 활동 (화)

5월 - 망종(亡種) 午月 여름의 더위가 왕성 (화)

6월 - 소서(小暑) 未月 여름기운이 쇠퇴 (여름이지만 토로서 夏의 창고)

7월 - 입추(立秋) 申月 초 가을로서 만물이 익어감 (금)

8월 - 백로(白露) 酉月 가을기운이 왕성 (금)

9월 - 한로(寒露) 戌月 가을기운이 쇠퇴 (가을이지만 토로서 秋의 창고)

10월 - 입동(立冬) 亥月 초 겨울로서 만물이 동면준비 (수)

11월 - 대설(大雪) 子月 겨울기운이 왕성 (수)

12월 - 소한(小寒) 丑月 겨울기운이 쇠퇴 (겨울이지만 토로서 冬의 창고)

 

봄(동)-인묘진, 여름(남) : 사오미, 가을(서) : 신유술, 겨울(북) : 해자축

 

○ 월간지 조견표 (月干支 早見表)

干절입일

甲․己年

乙․庚年

丙․辛年

丁․壬年

戊․癸年

1월

입춘

丙寅

戊寅

庚寅

壬寅

甲寅

2월

경칩

丁卯

己卯

辛卯

癸卯

乙卯

3월

청명

戊辰

庚辰

壬辰

甲辰

丙辰

4월

입하

己巳

辛巳

癸巳

乙巳

丁巳

5월

망종

庚午

壬午

甲午

丙午

戊午

6월

소서

辛未

癸未

乙未

丁未

己未

7월

입추

壬申

甲申

丙申

戊申

庚申

8월

백로

癸酉

乙酉

丁酉

己酉

辛酉

9월

한로

甲戌

丙戌

戊戌

庚戌

壬戌

10월

입동

乙亥

丁亥

己亥

辛亥

癸亥

11월

대설

丙子

戊子

庚子

壬子

甲子

12월

소한

丁丑

己丑

辛丑

癸丑

乙丑

 

3. 일주(日柱) 세우는 법

생일의 간지(干支)는 만세력이 없이는 불가능하므로 만세력을 찾아보는 법만 설명하면 될 것 같다. 생일의 간지는 생년월일의 간지와 관계없이 태어난 날의 간지로 표시한다. 그러나 주의해야 할 것은 년의 구분은 입춘, 월의 구분은 절입 시기로 구분하듯이 일의 경계는 子시를 기준으로 한다.

 

4. 시주(時柱) 세우는 법

시주(時柱)의 시지(時支)는 월주와 같이 고정되어 있고 시간(時干)은 일간(日干)에 의해서 결정된다.

 

즉, 일간(日干)의 간합(干合)된 오행을 극(剋)하는 양(陽)인 오행부터 시작하면 된다.

(간합이나 극이라고 하는 어휘는 다음에 나오기 때문에 설명을 뒤로 미룬다)

※ 한국의 정오는 중국의 정오 보다는 30분이 앞섰고 일본의 정오 보다는 30분이 늦다. 한국의 정각 12시는 중국의 11시 30분이고 일본은 12시 30분이 정오이다. 우리나라에서 사용하고 있는 시간은 1961년 음력 6월 29일 이후로 12시 30분이 정오가 됨을 명심해야 한다.

 

예 ; 우리 시계로 오전11시라면 실제 사주에 적용 되는 시간은 10시 30분이다

아이가 탄생한 시간이 오후 2시 5분이라면 오후 1시 35분으로 적용한다.

 

◎ 참고 : 야자시와 조자시

야자시(오후 11시 ~ 자정 12시)는 일진(日辰)을 그날로 쓰고 시간 주는 자시(子時)를 쓰는 것이고, 명자시(자정 12시 ~ 오전 1시)는 다음날의 일진(日辰)을 쓰고 시간도 자시로 쓰는 것을 말한다.

 

자시라는게 학자들 마다 다른 의견이 많은데 오후11시부터 새벽 1시까지를 자시라고 하는 학자도 있다 필자의 경험으로는 자시를 기준으로 일주가 바뀌므로 일주의 성격이 있기 때문에 참고하여 일주를 선택함이 타당 하였다.

 

또 하나, 시(時)를 구분하는데 혼동하기 쉬운 것이 바로 서머타임이다. 이 서머타임은 정치적 시대적 형편에 따라 인위적으로 변경시켰던 것으로 조정해서 보아야 하는 것이 당연하다(1시간 앞당김). 가령 1956년 음력 4월 20일 오후 1시 40분에 출생하였다면 그 시간의 실제 생시는 12시 40분에 태어난 것으로 未時가 아니라 오시(午時)로 본다.

 

★ 시간이 표시하는 시지 (時支) (예를 들어 15일 이라고 하면)

子시 - 전일 오후 11시부터 12시전까지 14일 夜子時

子시 - 금일 오전 12시부터 금일 오전 1시전까지 15일 朝子時(明子時)

丑시 - 금일 오전 1시부터 3시전까지 15일

寅시 - 오전 3시부터 5시전까지 15일

卯시 - 오전 5시부터 7시전까지 15일

辰시 - 오전 7시부터 9시전까지 15일

巳시 - 오전 9시부터 11시전까지 15일

午시 - 오전 11시부터 오후 1시전까지 15일

未시 - 오후 1시부터 3시전까지 15일

申시 - 오후 3시부터 5시전까지 15일

酉시 - 오후 5시부터 7시전까지 15일

戌시 - 오후 7시부터 9시전까지 15일

亥시 - 오후 9시부터 11시전까지 15일

子시 - 오후 11시부터 금일 12시전까지 15일 夜子時

子시 - 오전 12시부터 금일 오전 1시전까지 16일 朝子時(明子時)

 

○ 시간지 조견표 (時干支 早見表)

日干

時干

甲 己日

乙 庚日

丙 辛日

丁 壬日

戊․ 癸日

子時

甲子

丙子

戊子

庚子

壬子

丑時

乙丑

丁丑

己丑

辛丑

癸丑

寅時

丙寅

戊寅

庚寅

壬寅

甲寅

卯時

丁卯

己卯

辛卯

癸卯

乙卯

辰時

戊辰

庚辰

壬辰

甲辰

丙辰

巳時

己巳

辛巳

癸巳

乙巳

丁巳

午時

庚午

壬午

甲午

丙午

戊午

未時

辛未

癸未

乙未

丁未

己未

申時

壬申

甲申

丙申

戊申

庚申

酉時

癸酉

乙酉

丁酉

己酉

辛酉

戌時

甲戌

丙戌

戊戌

庚戌

壬戌

亥時

乙亥

丁亥

己亥

辛亥

癸亥

 

☆ 서머타임 실행기간

1948년 음력 4월 23일 子時부터 음력 8월 10일 亥時까지

1949년 음력 3월 3일 子時부터 음력 8월 2일 亥時까지

1950년 음력 2월 14일 子時부터 음력 8월 12일 亥時까지

1951년 음력 4월 1일 子時부터 음력 8월 8일 亥時까지

1955년 음력 3월 14일 子時부터 음력 8월 6일 亥時까지

1956년 음력 4월 11일 子時부터 음력 8월 25일 亥時까지

1957년 음력 4월 6일 子時부터 음력 음력 8얼 28일 亥時까지

1958년 음력 3월 16일 子時부터 음력 음력 8월 8일 亥時까지

1959년 음력 3월 27일 子時부터 음력 8월 17일 亥時까지

1960년 음력 4울 16일 子時부터 음력 7월 27일 亥時까지

1987년 음력 4월 13일 새벽 寅時부터 음력 8월 18일 卯時까지

1988년 음력 3월 23일 丑 正時부터 음력 8월 27일 丑 正時까지

5. 대운(大運) 세우는 법

대운은 생일의 간지를 기준으로 세우는데, 년간이 양인 남자와 년간이 음인 여자는 순행(順行)이고, 년간이 음에 속하는 남자와 년간이 양에 속하는 여자는 역행(逆行)이다.

 

즉 * 甲子년, 丙寅월생 남자의 대운은 년간이 양이므로

월주로부터 丁卯, 戊辰, 己巳의 순으로 순행하고

* 乙丑년, 戊寅월생 남자의 대운은 년간이 음이므로

월주로부터 丁丑, 丙子, 乙亥의 순으로 역행한다.

* 甲子년, 丙寅월생 여자의 대운은 년간이 양이므로

월주로부터 乙丑, 甲子, 癸亥의 순으로 역행하고

* 乙丑년, 戊寅월생 여자의 대운은 년간이 음이므로

월주로부터 己卯, 庚辰, 辛巳의 순으로 순행한다.

 

사주에 의하여 운명이 결정된다면 그 운명이 닥쳐올 시기는 대운에 의하여 알 수 있다. 이를 행운세수(行運歲數)라 한다.

 

◆ 양남음녀(양남음녀) - 순행(順行)

그 생일부터 다음 달 절입 날짜까지의 일수를 삼등분한다.

◆ 음남양녀(음남양녀) - 역행(逆行)

그 생일부터 그 달의 절입 날짜까지의 일수를 삼등분한다.

만약 나머지 수가 1 이면 빼고 2 이면 1 을 더한다.

* 四柱(사주)세우기의 예

만세력에서 사주를 세우고 대운을 세운다

이 사주는 여자이다

1, 여자이기 때문에 대운은 먼저 년주가 음인가 양인가를 본다

2, 음 이므로 음녀이다 그래서 순행이다.

3, 양남음녀(양남음녀) - 순행(順行)이므로

그 생일부터 다음 달 절입 날짜까지의 일수를 삼등분한다.

음남양녀(음남양녀) - 역행(逆行)

그 생일부터 그 달의 절입 날짜까지의 일수를 삼등분한다.

만약 나머지 수가 1 이면 빼고 2 이면 1 을 더한다.

4, 월주가 庚寅이므로 다음을 辛卯, 壬辰......계속 써 나간다.

 

時柱

日柱

月柱

年柱

천간

지지

 

* 大運(대운)

87

77

67

57

47

37

27

17

7

행운세수

천간

지지

 

60갑자 속에서 연월일시에 해당되는 4기둥을 세우는데 기둥이 4개이므로 사 글자가 8개이므로 팔자 그래서 사주 또는 사주팔자라고 한다.

대운은 천간이 5년, 지지가 5년, 합해서 10년 단위로 평생 운이 정해지는데 행운세수에서 7세라고 하는 것은 辛卯라는 운으로 7세부터 16세까지 10년간을 살게 된다는 뜻이며 17세부터 27세까지는 壬辰의 운으로 살게 된다는 뜻이다.

이와 같이 사주를 세우고 대운을 세워서 오행의 성쇠를 판단하고 여러 가지를 참고 하여 사주를 해석하는 것이다

 

아래의 도표는 사주를 전개하여 놓은 예문이다

후에 배울 것이지만 이러한 방법으로 해석하고 풀이 한다는 것만 알고 참고 삼아 올린 것이니 개의치 말기 바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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