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완재체 성구집

일자 서예

완 재 2010. 12. 27. 18:47

 

 

240, 忍, 儉

가리개

 

 

 

241, 拙 足

가리개

 

 

 

242, 儉(집안을 다스림은 검소함과 부지런함이다)

治家以勤儉爲本 치가이근검위본 立身惟孝悌當先 립신유효제당선

집을 다스리는데는 부지런, 검소로 근본을 삼고

몸을 세우는 데는 오직 효도와 공손을 먼저한다.

 

 

 

 243, 謙(성공은 겸손함에서 나온다)

謙遜(성공은 겸손함에서 나온다)

人心高傲必速敗壤 인심고오필속패양-사람이 교만하면 반드시 속히 패하고

欲得尊榮必先謙遜 욕득존영필선겸손-영화를 얻으려면 반드시 먼저 겸손한다.

 

 

 244, 修(수신)

人誰敢侮修身士 인수감모수신사 天不能窮力穡家 천불능궁력색가

사람이 누가 감히 수신한 선비를 업신여길 것이며,

하늘도 힘써 일하는 집을 궁하게 못한다.

 

 

 245, 英(영재)

英(영재)

育英家裏有賢子 육영가리유현자-영재를 기르는 집에는 어진 아들이 있고

好友堂中多貴賓 호우당중다귀빈-벗을 좋아하는 집에는 귀한 손이 많다.

 

 

246, 仁(어질다)

 施仁布德平生事 시인포덕평생사 身健功成有福人 신건공성유복인

인을 베풀고 덕을 펴는 것으로 평생의 일을 삼고

몸이 건강하고 공을 이루니 복이 있는 사람이다.

 

 

 247, 和(온화함)

性燥心粗者一事無成 성조심조자일사무성

心和氣平者萬福自來 심화기평자만복자래

성품이 화급하고 거친 자는 하나의 일도 이룸이 없고,

마음이 따뜻하고 기운이 고른 자는 만복이 스스로 온다.

 

 

 248, 孝(효도)

樹欲靜而風不止 수욕정이풍불지 子欲養而親不待 자욕양이친부대

나무는 고요하고자 하나 바람은 그치지 않고

아들은 봉양 하고자 하나 어버이는 기다리지 않는다.

 

 

 249, 勤(부지런함이 보배다)

勤(부지런함이 보배다)

勤爲無價之寶 근위무가지보-부지런 하는 것은 값이 없는 보배요,

愼爲護身之符 신위호신지부-삼가는 것이 몸을 보호하는 부적이다.

 

 

 250, 愛-사랑은 부지런하고 잘 참는데 있다

一勤天下無難事 일근천하무난사 百忍堂中有泰和 백인당중유태화

한결같이 부지런한 사람은 천하에 어려운 일이 없고

백번 참는 집에는 화평이 있다.

 

 

 251, 足(안분지족)

事能知足心常樂 사능지족심상락 人到無求品自高 인도무구품자고

자기 일에 만족함을 알면 마음이 항상 즐겁고

구함이 없는데 이르면 품위가 스스로 높아진다.

 

 

252, 拙(최선은 나를 굽히는 것이다 )

高士終身還似拙 고사종신환사졸 智人處世反如愚 지인처세반여우

고상한 선비는 종신토록 졸한 것 같이하고

지혜있는 사람은 처세하는데 어리석은 것 같이 한다.

 

 

253, 足-만족함을 안다

能知足者天不能貧 능지족자천불능빈 能無求者天不能賤 능무구자천불능천

족함을 아는 자는 하늘도 가난하게 못하고

구함이 없는 자는 하늘도 천하게 못한다.

 

 

 

254, 상량문 쓰기

 

應天上之五光 또는 三光이라고 쓰는데 五光이란 것은 東洋五行思想으로부터 나온 것으로 木, 金, 火, 水, 土를, 三光이란 것은 日, 月, 星을 말하는 것으로 五行의 相生作用으로 因하여 人間世上의 다섯 가지 福을 바란다는 뜻이다.

 

一般的으로 五福이라면 여러 갈래를 이르기도 하나 여기서 五福이란 것은 書經에 나오는 것을 引用하였는데 東洋에서의 思想的 바탕이라 할 수 있는 壽, 富, 康寧, 攸好德, 考終命을 말한다. 五福의 으뜸인 壽란 것은 오래 살되 남에게 누를 끼치지 않으며 富란 것은 經濟的 富를 이르기도 하지만 마음이 恒時 넉넉한 것(心常富)를 이르고 있으며 康寧은 마음이 넉넉하고 편안함으로 부터 집안이 平和스럽고 幸福을 누리는 것을 말하며 결국 攸好德에 이르게된다. 攸好德이란 德을 좋아해서 德을 쌓고 그 德을 베풀면서 살아가는 것이 네 번째 福이요, 그러다가 天命을 다하다 죽는 것을 考終命이라 이르는데 이것이 人間의 窮極的인 삶의 理由로 聖賢들의 哲學이기도 했으며 집안에서 이를 實踐하기를 바라는 것이다.

(상량문의 례)---구자는 거꾸로 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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