塗炭之苦(도탄지고)
塗(진흙 도)
炭(숯 탄)
之(갈 지)
苦(쓸 고)
(진흙의 수렁이나 숯불에 떨어진 고통, 학정의 고통)
아아, 이 하늘이 백성들을 내심에 하고자 함이 있어 임금이 없으면 곧 어지러워지나이다. 오직 하늘이 총명함을 내시어 이에 다스리게 하신 것입니다. 한 나라가 있었으나 덕이 어두워 백성들이 도탄에 떨어졌나이다. 하늘이 곧 왕에게 용기와 지혜를 주시어 만방에 올바름을 나타내시어, 만왕의 옛 옷을 짜게 하시니, 여기에 그 떳떳함을 따르시고 하늘의 명을 받들어 따라야 하나이다.
「서경」의 상서 '중훼지고'에 나오는 말이다.
하의 걸왕은 요염한 미녀 말회와 함께 매우 호사스러운 생활을 일삼는 반면, 백성들에 대해서는 포악한 정치를 펴다가 은나라를 세운 탕왕에게 망한다.
그러나 탕왕은 무력 혁명에 의하여 왕위를 얻은 것을 부끄럽게 생각하여,
"후세 사람들이 내가 한 행동으로써 구실을 삼을 것이 두렵도다." 라고 하였다.
중훼가 이 말을 듣고 탕왕에게 아뢰기를,
'도탄에 빠진 백성을 건지기 위하여 무력을 쓴 것을 정당하다'며 그의 혁명을 긍정하고, 걸왕 밑에서 신음하던 백성들을 도탄의 괴로움에서 구원하는 것이 천자에 오른 사람의 책임이자 의무라고 하였는데, 위의 내용이 바로 그것이다.
남북조시대 전진의 국왕 부견이 후연과 후진의 침략으로 죽자, 부견의 아들 부비가 황제가 되어 전진의 각지에 다음과 같은 격문을 보내 무력을 규합 하여 후진과 후연을 응징하자고 주장했다.
"선제(부견)가 도적에 붙잡혀 수도 장안은 야만인들의 소굴이 되었다. 나라도 황폐하여 백성은 도탄의 어려움에 빠져 있다."
'도탄지고'는 이 일화에서 유래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