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서 동영상

상옥추제

완 재 2015. 1. 23. 10:17





0, 상옥추제(上屋抽梯) - <三十六計>

갑오단양위상완인형대인완재무호우속초여남창하

갑오년 오월 어진 상완형께 속초여관 남쪽 창 아래서 완재가 써서 드리다.


(위 상)

(집 옥)

(뺄 추)

(사다리 제)

- 지붕으로 유인하여 사다리를 치워라! -


'손자·구지편'에는 "군사를 일으켰을 때 이미 높은 데 올랐으면 사다리를 치워 버려야 한다"고 하였다. 


지붕위에 올려놓고 내려오지 못하게 사다리를 치워 절박하게 만든다는 것이다.

사다리를 통해 지붕 위로 올라갔는데 내려갈 사다리가 없어졌다면 당황하게 될 것이며

지붕에 올라가 오도 가도 못하는 상황이 되었을 때의 그 절박감이 경쟁력이 될 수도 있다.

조직을 일부러 막다른 곳에 몰아 놓고 더 이상 오도 가도 못하게 만들어 조직원의 전력을 강화시키는 방법으로 사용하기도 하였다


초나라 항우도 전투를 앞두고 밥해 먹을 솥을 깨뜨리고, 타고 온 배를 침몰시켜 병사들에게 긴장감을 조성하여 싸우게 하는 파부침주(破釜沈舟)의 전술을 종종 사용하였다고 한다.

이번 전쟁에서 지면 더 이상 밥해 먹을 솥도 없고, 타고 돌아갈 배도 없다는 절박감으로 병사들의 전투의지를 높인 것이다.

모든 것이 잘 되어갈 때 조직을 점검하고 때론 지붕 위로 올려놓고 사다리를 치우는 긴장감을 조성하는 것도 병법에선 자주 쓰는 전술이다


고의로 우군의 파경을 노출하여 적에게 유리한 조건을 제공해 주고, 적으로 하여금 우군 깊숙히 들어오도록 유인하여 선봉과 후원군을 단절시켜 완전히 사지에 빠지도록 한다. 서합괘의 원리대로 적의 끊임없는 욕심을 이용하여 적으로 하여금 독이 묻은 고기를 먹도록 유인하여 스스로 징벌을 받도록 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 행서 동영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가정을 다스리는 법도)  (0) 2015.02.06
입춘대길  (0) 2015.01.29
혼수모어  (0) 2015.01.16
진불구명  (0) 2015.01.08
근하신년  (0) 2014.1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