訥言敏行 눌언민행
訥(말 더듬을 눌)
言(말씀 언)
敏(재빠를 민)
行(갈 행)
말은 늦은 듯이 해도 실천은 재빠르다.
말을 잘하는 사람을 부러워하거나 말의 중요성을 가리키는 속담은 많다.
‘글 잘하는 자식 낳지 말고 말 잘하는 자식 낳으랬다’는 학문에 능한 사람보다 언변이 좋은 사람이 처세에 유리하다는 말이다.
마음속에는 온갖 계책이 들어 있더라도 시원스럽게 말을 해야 하는 것이 ‘말 안 하면 귀신도 모른다’이다. 웅변의 재능은 신의 선물이라 하고, 시원스럽게 하는 말을 폭포수에서 떨어지는 물과 같다 하여 口若懸河(구약현하)라고 찬탄하기도 한다.
하지만 말이 많으면 쓸 말이 적고, 말로써 온갖 분란을 일으키는 일도 많아 조심하라는 경구는 수두룩하다. 여기에 더하여 孔子(공자)는 말을 잘 하는 것보다 실천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論語(논어)’ 곳곳에서 강조했다. 몇 곳만 보자.
爲政(위정)편에서 제자 子貢(자공)이 군자에 대해서 묻자 답하는 말이다.
‘군자란 말보다 앞서 행동을 하고, 그 다음에 그에 따라 말을 한다
(先行其言 而後從之/선행기언 이후종지).’
憲問(헌문)편에서는 한걸음 더 나간다.
‘군자는 그의 말이 그의 실천보다 앞서는 것을 부끄러워한다
(君子恥其言而過其行/군자치기언이과기행).’
말은 서투른 듯이(訥言), 행동은 재빠르게(敏行)란 말은 里人(이인)편에 실려 있다.
질서를 지키며 화목하게 사는 것을 말하는 이 편에는 仁(인)과 孝(효), 禮(예)와 德(덕)에 관해 언급한 좋은 말이 많이 나온다.
줄이기 전의 말을 보면 ‘말은 천천히 굼뜨게 하더라도 실천은 민첩하게 하는 것이 군자(君子欲訥於言而敏於行/군자욕눌어언이민어행)’라 했다.
앞의 부분에도 ‘옛사람이 말을 함부로 하지 않았던 것은 실천이 따르지 못함을 부끄러워했기 때문이다(古者言之不出 恥躬之不逮也/고자언지불출 치궁지불체야)’, ‘언행을 삼감으로써 실수한 사람은 드물다(以約失之者 鮮矣/이약실지자 선의)’ 등의 좋은 말이 많다.
말을 번지르르하게 늘어놓아 큰 관심을 끈 뒤에 시일이 지나면 어떤 말을 했는지 잊어버리는 경우가 잦다. 특히 나라를 위하여, 국민을 위하여 큰일을 하겠다는 정치인일수록 공약이 거창하다. 백 마디 말을 앞세우기보다는 한 번의 실천이 더 의미가 있는 것은 물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