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 3

의관지도

衣冠之盜 의관지도 衣 ; 옷 의, 冠 ; 갓 관, 之 ; 어조사 지, 盜 ; 도둑 도. 도적질하는 벼슬아치를 조금 점잖은 말로 의관지도(衣冠之盜)라고 한다. 관복 입은 도둑이란 뜻이다. `명사(明史)' `사걸(謝杰)열전'에 따르면 사걸이 우부도어사(右副都御史)로서 지방을 시찰할 때 뇌물을 바치며 추천받으려는 자가 있었다. 사걸이 “뇌물을 받고 추천하는 것은 전쟁을 부르는 도둑(干戈之盜)이고 천거한 후 뇌물을 받는 자는 관복 입은 벼슬아치”라고 물리쳤다. 명(明)나라의 장한(張瀚)이 편찬한 `송창몽어'에는 “바깥 민족의 침공을 제거하기는 쉽지만 중국의 도적을 제거하는 것은 어렵다. 중국의 도적을 제거하기는 쉽지만 중국의 관복 입은 벼슬아치를 제거하는 것은 더 어렵다(去中國衣冠之盜難)”고 했다(이덕일 고금통..

@ 행서 동영상 2022.07.28

교언령색

巧言令色 교언영색 巧(공교할 교) 言(말씀 언) 令(영 령{영}) 色(빛 색) 비굴한 말과 아첨하는 얼굴을 하다 공교로운 말과 좋은 얼굴을 하는 사람은 착한 사람이 적다. 집단 이기주의와 폐쇄적 국수주의가 판을 치는 춘추 시대에 태어난 공자는, 정치에 있어서는 선왕(先王)의 지도를 펴려 하였고, 모든 인간들이 서로 사랑하는 인(仁)사상을 펼치기 위해 평생을 바쳤다. 인(仁)사상만이 비인간화 되어가는 당시 사람들에게 인간 본래의 모습을 찾아줄 것으로 생각했기 때문이다. 공자의 속뜻과는 별개의 것으로만 '인'인 것을 가리켜, '듣기에만 좋은 말이며 보기에만 이쁜 모습에는 사랑이 들어있지 않다'고 표현했으며, 또 '나는 자주빛이 붉은 빛을 뺏는 것을 미워하고, 정나라 음악이 아악(雅樂)을 어지럽히는 것을 미워..

@ 행서 동영상 2022.07.15

교주고슬

膠柱鼓瑟 교주고슬 膠(아교 교, 화할 교) 柱(기둥 주) 鼓(북 고) 瑟(큰 거문고 슬) 규칙만 고수하며 융통성이 없는 고집불통 "임금께서 그 이름만 믿고 조괄을 대장으로 임명하려는 것은 마치 기둥을 아교로 붙여 두고 거문고를 타는 것과 같습니다. 괄은 한갓 그의 아버지가 준 병법을 읽었을 뿐, 때에 맞추어 변동할 줄을 모릅니다." 조나라에 조사라는 훌륭한 장군이 있었다. 그에게는 괄이라는 아들이 있어 병서를 가르쳤는데, 매우 영리하여 머지않아 병법에 능하게 되었다. 그러나 임종을 맞이하게 되자 조사는, "전쟁이란 생사가 달린 결전으로 이론만으로 승패가 결정되는 것이 아니다. 병법을 이론적으로만 논하는 것은 장수가 취할 태도가 아니다. 따라서 앞으로 괄이 장수가 된다면 조나라가 큰 변을 당할 위험이 있다..

@ 행서 동영상 2022.07.02